경상도 지역에서 나고 자라서 어언 30여 년이 흘렀지만 군대에 가서야 본인이 사투리를 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완벽한 네이티브라고 알고 있었으나, 알고 보니 아직 조금 부족한 듯합니다. 왜냐하면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2등급을 맞았거든요.
그럼 내 실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까요?
-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 응시방법
- 생각보다 어렵다
1.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뚜뚜닷컴에서 진행하는 테스트의 일종으로 재미로 보는 테스트입니다. 모두의 테스트를 지향하는 사이트답게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의 시험들이 즐비합니다.
사투리도 충청도나 전라도 사투리가 있지만 역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투리인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때문에 더 인기가 높아진 사이트가 뚜뚜 닷컴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 응시 방법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바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스트가 있어 경상도 사투리 능력 고사를 먼저 보시고 호기심이 생기는 다른 테스트도 치러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시험 페이지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닉네임을 입력하고 응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응시번호를 부여받고 바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별도의 응시 시간은 없으니 여유롭게 문제를 푸시면 되는데, 한번 클릭하면 바로 반영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정답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3. 생각보다 어렵다
경상도에서 나고 자라 30여 년이 흘렀기에 상당한 네이티브라고 자랑했지만 1등급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쉽게 훅훅 풀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어렵다가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네이티브라도 너무 만만하게 보다가는 저처럼 2등급이 나올 수 있으니 너무 자신만만하게 덤벼들었다 큰 코를 다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자체는 푸는 것이 곤욕이 아니라 재미가 되기 때문에 너무 즐겁게 풀어보았습니다.
다만 문항수가 매번 시험을 칠 때마다 똑같기 때문에 1회성에 그친다는 점은 다소 아쉽지만 문제자체는 참신하기 때문에 1등급 받는 분들이 생각보다는 많이 없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본인이 틀린 문제는 아래 채점표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뭐가 틀렸고 어떤 게 정답인지 다시 풀어보고 싶은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 채점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재미로 보는 시험, 경상도 사투리 능력 고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사투리 실력이 어느 정도 일지 또는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한번 풀어보고 싶은 분들은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
☞ 함께 하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