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바로 글 쓰기입니다. 금일은 지피티라는 AI 모델을 사용하여 작성한 글이 복사 붙여 넣기 했다는 의혹을 남기지 않도록 표절률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GPT 표절률이란
- 낮추는 방법
- 어휘 변경하기
- 단어 변경하기
- 새롭게 작성하기
1. GPT 표절률이란
챗GPT를 사용하면서 매번 하는 생각이 "다시 대학교로 돌아가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텐데"입니다. 그만큼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메꿔 줄 수 있음은 물론, 새로운 창작물을 내놓기도 합니다.
본인도 이번에 회사 시말서를 지피티로 초안을 작성하기도 했으니깐요. 하지만 GPT가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는 건 맞습니다. 그런 문제를 타파하기 위해 등장한 것도 바로 얼마큼 베낀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툴이고요.
그 툴을 활용하면 GPT 표절률이라는 퍼센티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보통 30% 이상 나오면 표절했다고 봐야 됩니다. 때문에 작성한 문서를 작성할 때는 사전에 표절률을 확인하고 낮출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낮추는 방법
2.1 어휘 변경하기
지피티가 작성한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보다는 일부 변경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중에서도 어미/어말 등을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아래의 지피티글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 사진은 지피티에서 글을 써달라고 한 내용으로 짧은 질문에도 상당히 긴 글을 정확하게 써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그대로 활용하는 것보다는 약간의 어휘를 변경하여 표절률을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피티: "큰 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어휘 변경: "큰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작은 목표를 정한 후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대략적인 틀은 그대로 유지한 채 약간의 어휘 변경으로 표절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서 말투를 캐주얼하게 변경하거나 좀 더 전문적으로 변경해도 표절률을 낮추는 게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 단어 변경
이제 유사한 단어를 변경해서 지피티 표절률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유사어, 동의어 등을 많이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지피티: "큰 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어 변경:"어려운 목표를 도전하기보다는 쉬운 목표를 설정하고, 순차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어미나 어순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중간중간에 들어가는 단어를 변경했습니다. 단어 변경만으로도 문장자체가 달라 보이는 게 느껴지시나요? 이렇게 챗GPT글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변화를 가져오면 그만큼 표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3 새롭게 작성하기
새롭게 작성하기란 본인이 새롭게 글을 쓰는 것이지만 GPT 내용과 의도를 정확하게 이용해서 글짓기를 하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머릿속으로 이해한 내용을 그대로 글 쓰기만 해도 새롭게 작성된 글이 탄생하게 됩니다.
지피티: " 큰 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새롭게 작성: "처음부터 어려운 목표를 정해서 실패하기보다는, 쉬운 목표들을 하나씩 수행해 나가면서 성취와 성공을 맛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점진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인공지능이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의도를 파악했다면 본인이라는 필터를 통해서 새롭게 작성하는 방식으로 표절률을 급격하게 낮춰는 방법입니다.
누군가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완전한 무에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스케치해 놓은 그림에 색깔을 입히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훨씬 수월하다 여길 수 있습니다.
이상 인공지능 AI 지피티를 통해 리포트 및 문서를 작성할 때 표절률을 떨어뜨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위 방법을 통해 하나씩 적용해 가며 얼마 큼의 퍼센티지가 낮춰지는지 경험적으로 수치를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하면 좋은 정보
댓글